회사간 거래시 대금결제는 보통 계좌이체, 세금계산서 발행, 카드결제 등의 방식을 이용합니다.
실제로 금액을 결제하기 전 비용 확인, 상부 보고, 지출결의 증명서류 등 다양한 사유로 청구서, 거래명세서, 거래내역서 등을 거래처(고객사)에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주기적으로 거래하는 기업의 경우 매번 결제하지 않고 주 단위, 월 단위로 결제하는 경우가 많으며, 물품 내역이 적힌 거래내역서나 일일 거래내역서를 작성하여 보내주신 후 고객사의 확인을 거쳐 비용을 정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양식부터 나눠드리고 어떻게 작성해야 되는지 자세하게 설명을 해드릴게요.
첫 번째로 소개드릴 양식은 물품 거래내역서입니다.
가로형으로 제작하였으며 날짜를 넣었으나 필요하신 경우 날짜열을 지운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공급가격을 입력 시 자동으로 금액이 합산되어 합계에 적혀 있습니다.
회사 로고를 일사천리 시스템 로고가 있는 부분에 넣어주세요.마지막 회사명과 대표명 작성 후 "도장" 부분에 스캔한 도장을 넣어주시면 끝!
물품 거래내역서는 일반적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회사에서 많이 사용합니다.납품한 물품과 단가를 작성해서 어떤 물품이 얼마나 납품되고 총금액이 얼마인지 한눈에 보시면 됩니다.^^
날짜를 지우고 사용하시면 결제기간중에 공급한 물품의 수량을 모아서 적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결제기간이 1개월이라면, 1개월간 공급한 품목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일별로 사용하기 좋은 거래명세서 양식입니다.거래처에서 날짜별로 물품 공급 내역을 달라고 하면 내용이 많을 수밖에 없어서 세로형으로 정했습니다.
공급자에게 들어가는 등록번호, 상호, 사업장 주소, 업태, 종목은 바꿔서 사용하세요.스트레이트형은 매일같이 공급되는 장소에서 사용해 주세요.
예를 들어 인력 공급을 하는 서비스업의 경우 매일 몇 명이나 공급했는지 적으면 좋을 것입니다. 또한 단일(소량)의 품목을 매일(자주) 공급하는 업체에서도 사용이 용이합니다. 다량 품목을 공급하는 회사라면, 내용이 매우 길어져 읽기 어려워집니다.
마지막으로 거래명세표라고도 불리는 양식입니다. 종이로 된 용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네요 ㅎㅎ 거래명세서가 거래내역 증명과 파악을 위한 용도라면 거래명세표는 서로간에 거래를 증명하는 성격이 강합니다.최초, 단발 거래의 경우에 사용해 주세요.
우선 두 장이 한 장 다 나와야 하기 때문에 쓸 수 있는 내용도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을 쓰기가 힘드네요.공급자 보관용으로 내용을 작성하고 지수 하에 공급되는 자 보관용으로도 자동으로 내용이 바뀌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위에 적힌 금액은 예시를 돕기 위한 금액이지 실제 금액이 아닙니다!)
일사천리 시스템에서 준비한 거래명세서 양식이 도움이 된다면 하트를 눌러주세요! 후후후 저에게 꼭 필요한 맞춤 이사를 원한다면 기업이전 전문업체 일사천리 시스템으로!